[기자회견]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 출범

by | Mar 7, 2024 | 공지사항, 표현의 자유 | 0 comments

2024.3.6.(수) 저녁 KBS 본관 앞에서 90개 노동,시민, 언론단체들이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을 출범시키는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사진=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

90개 시민·노동·언론단체 연대 윤석열 정부의 언론장악 저지 결의

국민의 알 권리와 언론자유의 헌법가치, 민주주의를 지킬 것

어제(3/6, 수)  오후 6시 반 시민·노동·언론단체들은 KBS 본관 앞에서 윤석열 정부의 탄압 폭주와 언론장악을 저지하기 위해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 출범 기자회견을 개최하였습니다.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에는 3월 6일 기준으로 민주언론시민연합, 전국언론노동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한국진보연대, 참여연대 등 90여 시민·노동·언론단체들이 참여했습니다.

비판 언론과 언론인에 대한 무차별적인 압수수색과 고소·고발 및 징계가 남발되는 가운데, 특히 공영방송과 공영미디어가 집중적인 장악과 통제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2인만으로 운영되는 방송통신위원회가 공영방송 이사를 강제 해임하고 정권의 입맛에 맞는 ‘낙하산 사장’을 KBS로 보내 제작과 편성 자율권을 침해하는 갖가지 행태를 저지르고 있고, 자격없는 기업에 보도전문채널 YTN을 팔아넘기려고 하고 있는가 하면, 여권 추천 인사들 일색인 방송통신심위위원회는 윤석열 대통령 등 정부에 비판적이거나 불편한 보도를 한 MBC 등을 집중 제재하고 있습니다. 이에 지금은 언론인들의 투쟁을 지지하고, 시민사회가 함께 연대해야할 시점입니다. 그래서 90여 시민·노동·언론단체들은 윤석열 정권의 언론장악과 미디어 공공성 파괴 행위를 저지하기 위한 광범위한 연대를 조직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습니다.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은, 언론장악을 위해 일방적으로 폭주하면서 민주적 공론장을 파괴하고 있는 윤석열 정권의 언론장악 저지라는 공동의 목표하에, ▷KBS, MBC, TBS 등 공영방송 장악 저지, ▷공영미디어 YTN 위법적 매각 승인 취소, ▷방송통신위원회 독립성 보장과 운영 정상화,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정상화 및 청부민원 류희림 위원장 퇴진, ▷비판언론 압수수색과 고소고발 대응, ▷공영방송 독립성 보장을 위한 방송 3법 개정 재추진 등의 활동을 펼쳐나갈 것입니다.

[출범선언문]

권력의 부당한 언론장악, 시민사회 연대로 막아내겠습니다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고 입을 틀어막는 

반헌법적 언론자유 파괴를 반드시 분쇄하겠습니다

윤석열 정권의 언론장악과 언론 표현의 자유 파괴로 민주주의가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비판 언론과 언론인에 대한 무차별적인 압수수색과 고소·고발 및 징계가 남발되는 가운데, 특히 공영방송과 공영미디어가 집중적인 장악과 통제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명박‧박근혜 정권이 검찰, 감사원, 국민권익위원회 등 권력기관을 총동원해 언론을 장악했던 악행이 되풀이되고 있습니다.

 방송의 공적 책무와 독립성·공공성을 실현하는 공적 기구인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공영방송 장악과 통제, 공영미디어 사영화, 비판언론 탄압의 앞잡이로 전락했습니다. 이제는 제도권 언론을 넘어 시민들의 권력비판과 풍자까지 압수수색과 엄벌로 다스리겠다며 ‘입틀막’이 일상이 돼가고 있습니다. 민주주의와 독재를 가르는 기준점인 언론 표현의 자유는 질식 직전에 있고, 국민의 자산인 공영방송은 윤석열 정권의 나팔수로 추락해 가고 있습니다.

대통령의 선배검사, 대통령 술친구, 과거 정부의 언론장악 전과자들이 총동원돼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선거방송심의위원회, 공영방송 KBS 등 곳곳에 낙하산으로 대거 투하돼 언론자유와 미디어 공공성을 황폐화하고 있습니다.

법원에서도 위법성이 인정된 2인 위원 체제로 폭주하고 있는 방송통신위원회는 공영방송 장악을 위해 KBS, 방송문화진흥회, EBS 이사들을 터무니없는 이유로 해임했습니다. 대통령 낙하산 박민 KBS 사장은 방송 독립성과 제작 자율성을 급격히 무너뜨리고, ‘국민의 방송’을 정권홍보용 들러리로 전락시키고 있습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더 가관입니다. 자의적인 ‘가짜뉴스’ 심의를 빌미로 대선 검증보도를 범죄시하고, 비판 언론에 대한 편파·보복·청부 심의로 전례 없는 중징계를 남발하고 있습니다.

공적 소유구조를 기반으로 한 보도전문채널 YTN은 2인 체제 불법 방송통신위원회에 의한 날치기 졸속 심사를 통해 부적격한 저질 자본에 팔려나갈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검사 윤석열은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언론탄압에 부역했던 자들을 처벌하더니, 대통령 윤석열은 이들을 사면해 언론장악의 사냥개로 다시 써먹는 황당한 광경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이제 윤석열 정권의 방송장악과 언론통제는 이명박‧박근혜 정권 시절의 암흑기를 이미 뛰어넘었습니다.

이러한 장악과 파괴, 퇴행의 난장판 속에서도 국민의 알 권리와 언론자유의 헌법가치,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수많은 언론노동자들이 현장에서 저항하고 있습니다. 최악의 편파‧표적‧청부 심의에 맞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구성원들은 집단 저항을 이어가고 있고, 세월호 10주기 다큐 불방과 노골적인 권력추종 보도에 대한 KBS 노동자들의 저항도 거세지고 있습니다. 사영화를 막고자 법정투쟁을 불사하고 있는 YTN 노동자들, 테러에 가까운 정치심의에도 비판 보도를 이어가고 있는 MBC 노동자들, 폐국의 위기 속에서 투쟁하고 있는 TBS 구성원들까지 양심적 언론인들이 권력에 맞서며 신발 끈을 동여매고 있습니다.

지금은 언론인들의 투쟁을 지지하고, 시민사회가 함께 언론장악을 저지할 공동 연대가 절실한 시점입니다. 이에 시민·노동·언론단체들은 윤석열 정권의 언론장악과 미디어 공공성 파괴 양상이 심각하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언론장악 저지를 위한 광범위한 연대를 조직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습니다. 정권의 반헌법적 언론장악과 미디어 공공성 파괴는 용인될 수 없습니다. 누가 권력을 쥐더라도 마음대로 공영방송과 공영미디어를 장악해 관제방송으로 만들고, 비판언론과 국민을 검열하고, 압수수색으로 겁박하는 국가 폭력은 근절돼야 합니다. 이를 위한 근본적 제도개혁이 시급합니다.

정권교체를 이유로 언론을 탄압하고 언론장악을 시도한 정권들은 결국 국민의 심판을 받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습니다. 언론의 주인은 정권도 국가도 아닌 국민이기 때문입니다. 민주주의와 언론자유를 옹호하는 각계 시민·노동·언론단체 등 오늘 모인 단체들은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을 출범합니다. 우리는 민주주의를 퇴행시키는 윤석열 정권의 언론장악 폭주와 민주적 공론장을 파괴하는 폭력을 단호히 저지하고, 항구적인 언론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정치적 독립을 위해 끝까지 싸워나갈 것입니다.  

2024년 3월 6일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강원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겨레의길민족광장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경남여성단체연합 고난받는이들과함께하는모임 고양여성민우회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여성민우회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기후위기기독인연대 내부제보실천운동 녹색미래 녹색연합 (사)대구여성회 대구참여연대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먹거리연대 미디어기독연대 민생경제연구소  민주누리회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민주언론시민연합 부산공공성연대 부산민주언론시민연합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 부산참여연대 부산환경운동연합 사단법인녹색교통운동 사단법인오픈넷 사월혁명회 살맛나는민생실현연대 서울동북여성민우회 새언론포럼 생명평화교회 세월호 제주기억관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실천불교승가회 약사의미래를준비하는모임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비상시국회의(전국비상시국회의 언론부문) 여성환경연대 예수살기 의료민영화저지와무상의료실현을위한운동본부 원주여성민우회 인천여성회 자유언론실천재단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전국민중행동 전국비상시국회의 전국언론노동조합 전국여성연대 전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전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전주세월호분향소 제주여성민우회 제주참여환경연대 조선일보폐간시민실천단 조선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좋은공공병원만들기운동본부 주권자전국회의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참여연대 천안416연대 청주노동인권센터 청주YWCA 춘천여성민우회 춘천여성민우회 (사)청주여성의전화 충북교육발전소 충북민주언론시민연합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충북여성장애인연대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평화여성회 표현의자유와언론탄압공동대책위원회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여성의전화 한국진보연대 한국YMCA전국연맹 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전국 90개 단체/3.6 17시 기준)

0 Comments

Submit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최신 글